• HOME > 어학원 > 커뮤니티

    제목 [경찰외사]2024년 해양경찰 합격자 후기 작성일 2024-08-26
    글쓴이 권OO 조회수 331

     

    안녕하세요!

    2024년 해양경찰 외국어 (중어) 분야 중부청 합격자 권OO입니다.

    합격수기를 남길 수 있게 되어 너무 영광입니다.

     

    [기본 스펙]

    중국 거주 기간 : 2 6개월 (어학연수 1 6개월, 중국 현지 회사생활 1)

    가산점 : 대형운전면허 1, 워드프로세서 1, HSK 6 3 = 5점 만점

    수험 기간 : 7 (2018 1~ 2019 5월까지 한민화쌤 강의 수강, 그 이후 회사 취업) , 2022년 이후~ 2024년 주말반/ 해경모의고사반 및 최종회화면접 참여

    -      2018년부터 해경 중어 분야 채용 無 (본인은 해경 목표로 한민화쌤 밑에서 공부)

    -      2019년 육경 필기 불합격

    -      2023년 해경 필기 및 중국어 구술면접 합격 / 수영 시험에서 탈락

    -      2024년 해경 최종 합격

     

    [필기, 구술 준비]

    위에서 간략히 언급했 듯이 저는 해경을 목표로 공부하는 학생이었습니다. 하지만 2018년부터 해경이 중어 분야 채용이 없어서 방황을 하게 됐고, 2019년 육경 필기 불합격 후 회사에 취업했습니다. 사실 육경은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해경이 배 타고 근무하는지라 수입이 많아서 해경을 목표로 했었습니다. 그래서 바로 회사 취업 후 경제활동을 했습니다.  그 이후 한샘의 추천으로 주말반과 모의고사반을 수강하면서 해경공지가 올라오는지 관심을 계속 두고 있었습니다.

    저는 중국어를 살려서 구매 업무를 담당하는 회사를 다녔습니다. 중국에서 부품이나 전자제품 등을 구매 즉, 수입하고 재고관리 하는 그런 업무를 담당 했기에 중국 출장도 다니고 위챗으로 중국 공장 및 중국 직원들과 항상 소통하는 업무를 했기에 중국어는 계속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 필기

    하지만 저의 필기시험 합격 요인 즉, 근본은 무조건 한민화 선생님입니다. 제가 중국에서 어학연수도 해봤고, 중국 현지 회사 생활도 해봤고, 한국 돌아와서는 4년 반 동안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도 했었습니다. 그래서 중국어 말 자체는 잘 하지만 시사, 경제, 정치, 문화 등에 관한 번역 공부를 해본 적도 없었고 번역을 깔끔하고 고급스럽게 할 수 있는 일명 搭配 (따페이)”도 전혀 몰랐습니다.


     

     

    자료 많이 올리지 않겠습니다. 처음 경찰외사 집중반에서 약 1년 반 동안 선생님 수업 매일 들으면서 정리한 번역 단어 및 문장이 엄청 많습니다. 결론은 정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 이후는 이 자료를 토대로 주말이나 모의고사반을 통해 시험보기 몇 달전에 준비를 했었습니다.

    선생님이 주신 자료나 시험에서 모르는 부분이나 선생님이 알려주시는 중요한 부분 등을 모두 정리하였습니다. 선생님이 주신 꿀팁대로 노트의 한 면 中 반을 접어서 위와 같이 한 쪽에는 한글, 한 쪽에는 중국어를 정리하였습니다. 저게 다 전부 저의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자료였습니다. 저 방대한 자료들을 갖고 저는 시험을 준비했습니다. 아무리 세월이 흘렀어도 기본적인 시사, 경제, 정치, 문화 및 따페이는 그대로 남습니다. 평생 가져갈 본인의 피와 살이라고 생각하시고 정리하는 게 최고인 거 같습니다.

    덕분에 2023년 해경 필기에서는 남녀 통합으로 채용을 했었는데, 중부청 1 8명 합격자 中 1명에 당당히 이름을 올렸었습니다. 수영에서 떨어져서 참..그게 안타까웠습니다.

    무튼 올해 2024년 해경 필기 시험은 남녀 따로 채용을 했습니다. 중부청 남자 최종 2명을 뽑는 걸로 진행이 되었는데, 1차에서 3배수인 6명이 합격을 해야 하는데 매우 운이 좋게도 1차 필기에 합격한 사람이 저 혼자였습니다. 그래서 나머지 관문에서 과락만 당하지 않는다면 합격이 매우 유력한 상황이었습니다.

     

    > 구술

    구술은 자신 있었고 위에 자료를 토대로 그냥 단어 및 문장만 외우는 게 아니라 자연스레 구술에도 도움이 됐기에 2023년 구술 면접에서도 순조롭게 통과했고, 올해 2024년 구술 면접 준비는 적극적으로 한민화 선생님 무료 강의를 듣고 자료까지 받으면서 더 순조롭게 준비하여 통과했습니다. 하지만 작년과 올해 중국어 구술 면접이 달라진 점이 있었습니다. 작년에는 없었는데 올해는 중국어를 한국어로, 한국어를 중국어로 통역하는 순차 통역이 있었습니다. 이 부분 참고하셔야 좋을 거 같습니다.

     

    > 체력 (노량진 경X 체력학원)

    수영 이외에 체력은 문제 없었습니다. 저는 20대 초반부터 헬스장을 꾸준히 다녔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운동 신경도 좋습니다. 하지만 저 혼자 합격했다고 방심하지 않고 더 좋은 성적으로 통과하고 싶어서 저녁에 월수금 체력학원을 다니면서 악력, 팔굽혀펴기, 윗몸일으키기를 연습했습니다. 100m는 원래 자신 있어서 평소에 런닝하면서 가볍게 준비했습니다.

    하지만 물을 무서워 했어서 수영이 문제였는데 올해 수영 강습을 미리 3월부터 끊고 매일 저녁에 수영을 다녔고, 자유형을 잘 하게 되면서 수영도 무난하게 통과했습니다.

     

    > 인적성

    따로 크게 준비하지 않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인성에서 그대로 자신의 평소 생각을 마킹하고 나와야 합니다. 최종면접에서 본인의 인성 결과지와 다른 모습 또는 의견을 보이는 경우 면접에서 좋은 점수를 못 받는다고 하오니 이 부분은 반드시 참고하셔야 합니다.

     

    > 최종면접

    마지막 최종면접을 남겨두고 저는 다른 준비생들 보다는 확실히 여유가 있었습니다. 경쟁자가 없었기에 면접 학원을 다니지 않고, 면접 준비 자료를 예전 공자학원 학생(2022년 해경 합격자)에게 받아서 그 자료만 보고 면접을 봤습니다. 하지만 최종 관문이라는 생각이 들어서 그런지 매우 긴장을 하게 됐고, 면접에서 어버버 거리기도 하고 긴장하는 모습을 많이 보였습니다. 아마 경쟁자가 있었으면 떨어지지 않았을까 싶을 정도로 면접을 잘 못 본 거 같습니다. 혹시나 면접 기준에 못 미쳐서 과락은 아니였나 싶을 정도로 불안했습니다. 다행히 최종합격 명단에 제 응시번호가 있는 것을 보고 기쁨 보다는 안도의 느낌이 훨씬 컸던 거 같습니다. 참고로 최종면접에서도 한국어->중국어, 중국어->한국어 순차통역을 진행합니다. 그리고 중국어 자기소개도 준비하셔야 합니다. 이 부분도 꼭 잘 챙기셔야 하겠습니다.

     

    > 마지막으로

    참 길고 긴 수험생활(?)이었습니다. 2017년 사드배치 문제로 중국어 관광통역안내사 일을 그만 두고 2018년부터 2019 5월까지 해경만을 준비 했었는데 해경 중어 분야 채용 계획이 없단 소식을 듣고 회사에 취직해서 어찌저찌 살고 있었습니다. 2022년 오랜만에 해경 채용 공고가 올라왔을 때 20명 채용이었습니다. 지원을 했습니다. 근데 무슨 자기 계획서였나..그런 무슨 서류가 있는데 그걸 제출 안 했다고 시험 응시 자격 자체가 아예 취소 됐었습니다. 2023년에는 중부청 남녀통합 4명 채용이었습니다. 2023년부터는 그런 자료 제출이 없었습니다. 무튼 이미 언급 했듯이 2023년에는 수영에서 탈락하고..올해는 중부청 남자 2명 채용에서 유일한 필기 합격자이자 최종 합격자가 됐습니다. 정말 많이 돌고 돌아서 온 거 같습니다. 가고자 하는 길을 포기하지 않고 계속 가다 보면 좋은 결과를 얻나 봅니다. 수험생 분들 모두 중국어 공부 너무 놓지 마시고 평소에 조금씩이라도 꾸준히 해주는 게 좋은 거 같습니다.

    저도 이제 인생 제2막 시작입니다. 앞으로 더 열심히 살아야 할 거 같습니다.

    끝으로 이 합격수기를 올릴 수 있게 해 준 저의 한중, 중한 통번역의 빛이자 근본 한민화 선생님에게 감사드린다는 말씀 올리고 싶습니다. 선생님 정말 감사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앞으로도 간혹 안부 인사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