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어학원 > 커뮤니티

    제목 [경찰외사] 2022년 경찰외사 합격자 고OO 작성일 2022-09-05
    글쓴이 고OO 조회수 543

     

    안녕하세요. 2022 해양경찰 외사특채에 합격한 OO입니다.

    수험기간동안 먼저 합격하신 분들의 합격수기를 보며 꿈을 꾸고 나와 다른 새로운 공부 방법을 시도해보며 저만의 공부방법을 깨달을 있었기에, 저의 공부방법이 다른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

     

    [간략소개]

    -국내 중어중문학과 졸업

    -중국 유학 2 (교환학생 1 + 휴학하고 1)

    -수험기간 3

    -중국어 관련 회사 종사 경험 통번역 경험 없음 ,,,,

    -가산점 5 ( 실용글쓰기 2 / 무도 1 / 조종면허 2 1 / 워드 1)

     

     

    [1 번역시험]

    -번역

    :저는 앞서 적었듯이 통번역 경험도 없고, 중국에서 특별하다 만한 실습 혹은 업무 경험도 없었기에 맨땅에 헤딩하는 느낌으로 시작했습니다. 공부를 처음 시작했을때는 나누어주신 자료 하나를 제대로 보는것만으로도 시간씩 소요를 했고, 아는 문장&단어보다 모르는게 많았습니다. 많은 분들의 합격수기를 읽으며 여러 공부방법을 시도해보며 시행착오를 겪었고,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저는 자료를 그룹핑 하는것이 가장 도움이 되었습니다. 선생님은 다양한 주제의 최신 좋은 자료를 준비해주셨습니다. 저는 먼저 자료들을 저만의 틀로 나누어 펀치로 구멍을 뚫고 비슷한 주제 끼리 묶어서 정리를 했습니다. 그리고 나서 해당 지문에서 가장 어려울 같은 문단을 하나씩 골라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한중 공부를 때에는 문장구조와 따페이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위주로 보았고, 중한 공부를 때에는 같은 关键词 다른날 자료에서는 어떻게 해석되었는지 위주로 공부를 하였습니다. 기본 문장구조도 약했기에 최대한 많은 hsk 책을 보았는데( 해설집이 자세하고, 자연스럽게 번역이 되어있고, 단어정리가 위주로 보았습니다.) 때도 비슷한 주제별로 구분을 해놓았기에  다양한 방법으로 번역해보며, 가장 자연스러운 해석을 하는 연습에 많은 도움이 되었고, 실제 시험장에서도 문제 내에서 같은 단어를 최대한 다양한 표현으로 빨리 빨리 해석을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단어공부

    : 사실 번역을 자연스럽게 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많은 단어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기초도 많이 없었고, 매번 쓰는 단어들만 썼기에 단어 암기에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처음에는 선생님이 나누어주신 란피슈 펀피슈가 어려운 내용도 많아 들춰보고 바로 덮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제가 선택한 방법은 그냥 최대한 많이 보자 였습니다. 처음에는 내가 수업시간에 들어본 적이 있는 내용이나 단어들 중에서 모르는 위주로 체크를 하며 공부했습니다. (아예 모르겠는 단어는 애써 쿨한척 하며 넘겼습니다.) 그러고 때에는 이제 제법 눈에 익은 단어들이 생기게 되고 그럼 어려운 것도 외워볼까 하는 마음이 들었기에 학습량을 늘려 나갈 있었습니다. 안하는 보다 천천히 많이 보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막막하시더라도 쉬운 위주로 공부를 하시며 차차 늘려나가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저는 학원에서 배우는 어려운 단어들은 시간이 지나고 여러번 접하며 제법 알겠는 단어들이 많았는데, 막상 혼자 공부를 해보거나 모의고사를 치면 오히려 쉽다고 느껴졌던 일상용어나 문장표현 등에서 막히는 경우가 많다고 느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면지를 가지고 다니며 그냥 쉬면서 영상을 보거나 (주로 경찰 관련 용어 다양한 주제의 대화를 접하기 위해 먹으며 그것이 알고싶다 / 알쓸범잡 / 유퀴즈 직업 관련 영상 등을 보았습니다. 한국어 단어 그럴듯한 표현 외에도, 다양한 사고를 있게 됐고, 이는 면접에서 생각정리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친구들과 대화를 , 수업을 들으며 단어는 중국어로 뭘까?” 했을 바로 생각 안나는 단어들을 적었고(중복이 있으면 있는대로 적었습니다), 단어들을 그룹핑 해서 선생님이 강조하시는 - 순으로 정리를 했습니다. 처음에는 공책에 정리를 했는데, 주제별로 늘어나는 단어들을 자유롭게 추가하지 못하는 것이 번거로워 a4용지에 편하게 적어가며 정리했고, 이동하며 보기에 편리해 짬이 때마다 많이 있었습니다.

    + 그리고 저는 자고싶은데 뭔가 찝찝한 마음이 자면서도 공부하는 느낌을 위안이라도 얻어보려고 제가 자주 외우고 머리에 안들어오는 단어나 문장을 혼자 랑두 녹음을 해놓고 들으면서 잤습니다. 잠을 못이루는 나날들이 많았는데 중국어를 들으니 잠이 왔습니다ㅎㅋ…..^^ 강추….

     

     

     

    -모의고사

    : 부끄럽지만 저는 모의고사에서 성적을 받은 적이 손에 꼽습니다. 하지만 성적에 개의치 말자 라고 생각하며 (합리화 장인ㅋ) 시험을 시간 안에 틀린 글자 없이, 최대한 예쁜 글씨로 적고, 틀리더라도 다양한 표현들을 사용해 다음 피드백을 받아서 내껄로 만들자~! 라는 생각으로 모의고사에 임했습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주시면 혹은 다음 오전 중으로 정리하자 라는 생각으로 오답은 했고, 선생님들의 예쁘고 소위있어보이는표현들을 습득 있었습니다. (완전 비문입니다 라는 피드백이 오히려 좋았습니다. 실제 시험에서 절대 안쓰면 되니까요 ㅎㅎ)

     

     

     

    [2 구술시험]

    *질문

    중국어 공부를 어떻게 했는지

     

    [3 인적성]

     

    [4 체력 - 30]

     

    [5 면접]

     

    면접내용은 한민화 대표강사 네이버카페에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3년의 기간동안 공부를 하면서 먼저 합격 하신 분들과 함께 공부를 있는 기회들이 있었고, 분들의 좋은 점을 최대한 따라해보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 , 노는것, sns(카톡&인스타) 너무 좋아했던 저였기에 이번 시험에는 마음 먹고 일체 아무것도 하지 않았습니다. 저보다 뛰어나신 들이 워낙 많아 위축되고, 안될거같다 라는 생각이 매일매일 찾아왔습니다. 그랬기에 이번 시험을 준비하면서는 애써 다른 분들이 잘하시는 것에 신경쓰지말되 좋은 점은 내것으로 만들자 라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남과 비교를 하는 것이 아니라 어제의 , 1주일 1 전의 나와 비교하며 최대한 나와의 싸움으로 만들었습니다. 그래서 극단적이지만이거 안보면, 지금 수영안가면, 오가는 지하철에서 단어정리한거 안보면 불합격임ㅋ이렇게 하고 만약에 하면이거 했으니까, 이거 봤으니까 합격각임ㅋ하면서 애써 멘탈케어를 했습니다.

     

    합격하기까지 많은 분들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민화쌤 재인쌤 역선쌤 소봉쌤 유안쌤 세세한 피드백과 코멘트 해주셔서 너무너무 감사합니다.  또한 배울점이 많은 좋은 친구 언니오빠들을 만나게 되어 부족한 제가 더욱 발전 있었고, 좋게 합격 있었습니다. 모두 감사합니다ㅠㅠ !!!!!!

     

    앞으로 공부하시는 모든 분들 응원하고 도울 것이 있으면 기쁜 마음으로 도움 드리겠습니다 !!! 있습니다!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