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어학원 > 커뮤니티

    제목 [경찰외사] 2022년 경찰외사 합격자 배OO 작성일 2022-08-29
    글쓴이 배OO 조회수 197

     우선 글재주가 없는 사람이라ㅎㅎ 다소 두서가 없더라도 양해 바랍니다❤️

    소개: 일단 저는 중국 거주 경험이 4년 미만으로 짧습니다 흔히 말하는 '국내파'입니다. 원래 혼자 육경을 준비했었는데요 21년도에 육경 필기 낙방의 좌절감을 딛고 다시 도전하던 차 해경 공고가 났고  원래 해경이 되고 싶었던 저는 소식을 듣자마자 이건 내게 주어진 기회라고 생각했습니다.

     

    필기: 필기 준비과정은 21 6~ 22 4월까지 총 11개월을 공자 다니면서 준비했습니다. 국내파인 저는 역시나 한중 번역이 어색했습니다. 초반엔 장소봉 쌤한테이건 완전 비문입니다라는 피드백도 종종 듣곤 했어요😂 그래서 충격 먹고 한중으로 정리한 단어장을 한 장 한 장 씹어먹듯이 외웠습니다. 처음에는 깜지로 쓰면서 외웠는데 시간이 너무 많이 걸려서 머릿속으로 쓰면서 외웠습니다. 그리고 중한번역도 예쁜 표현이 바로바로 안나와서 인터넷 기사문 매일 보면서 고급 표현들 있으면 내 걸로 만들려고 정리했습니다.

    복습도 학원에서 어마어마한 양의 자료들을 주셔서 하루에 한 장도 복습하지 못했어요.. 그러다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따라가게 되더라구요 열심히 필사하고 수업 때 발표 많이 하고 그냥 한쌤이 시키는 대로 공부하면 됩니다!

     

    한 가지 말씀드리자면, 저는 필기 준비하는 1년 동안 노래를 들은 적이 없습니다. 쉴 때나 운동할 때 심지어 샤워할 때도 계속 수업 녹음한 거 들으면서 복습하며 지냈습니다. 이렇게 녹음 틀어놓고 무의식적으로 들을 때 하나씩 꽃히는 게 있더라구요ㅎ 그리고 한 번씩 슬럼프가 찾아올 때면 그냥 책 덮고 운동하거나 중국 드라마를 대신 봤던것 같아요 제가 본 건《余罪》인데 경찰 소재 드라마라서 경찰 관련 용어 익히는 데 도움 됐던 것 같아요.

    아래 제가 공부했던 사진 몇 장 첨부 합니다.

     

    깜지로 단어 외우기

     

     

    단어장 정리&필사

     

     

    회화: 4년 만의 채용이라 정보가 정말 없어서 걱정한 부분입니다. 우선 저는 자기소개, 지원 동기 등을 위주로 예상 질문 200개 정도를 준비해서 갔는데 전혀 다른 방식으로 치러졌어요😂

    그냥 HSKK 형식으로 생각하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회화 때 받은 질문은 한민화 대표강사 네이버 카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그래도 앞으로 또 어떻게 나올지 모르니 회화는 평소에 랑두 많이 하고 한쌤이 던져주시는 자료들 중에 시사 이슈들 챙겨 놓으면 좋을 것 같아요.

     

    적성:  ..열심히 판다고 팠는데 공부한 건 하나도 안 나와서 당황했네요ㅎ 내년부터는 인적성은 점수에 반영 안 한다고 하니 이 부분은 크게 신경 쓰실 필요 없을 것 같습니다. 대신 인성 검사 때 한 가지 팁 드리자면 일관성 있게 체크 하세요 아니면 결과에 거짓말로 나올 수도 있습니다.

    체력: 저는 평소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라서 그냥 가도 만점 나오겠지 생각했어요.. 근데 아니었습니다.

    체력에 자신 있다고 해도 경찰 체력은 타임 어택 이기 때문에 센서감 필히 익히셔야 해요 그러니 체력 학원은 다니시는 걸 추천합니다. 여건이 된다면 무조건 미리 준비하시고 제일 중요한 건 부상! 조심하세요 무리하다가 체력 때 과락 당하면 바로 집에 가셔야 합니다. 저는 3주 정도 준비했고 다행히 1등으로 마무리 지을 수 있었습니다.(자랑)

    수영의 경우 영법 상관 없이 제한시간 내 50m 패스만 하면 됩니다. 저는 평영으로 했어요 다른 분들은 배영으로 하시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한민화 대표강사 네이버 카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아 그리고 복장은 정장 입으시면 되는데 저는 바지 정장 입었습니다. 치마 입으신 분들도 꽤 있더라구요 그냥 자기한테 어울리는 거 입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몇 번 안 입을 거 돈 주고 사기보다는드림 옷장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합니다. 시에서 운영하는 청년 구직자 대상으로 정장 무료 대여해 주는 정책인데 지역마다 있을 거에요.

     

    끝으로, 이 시험은 정말 외롭고도 긴 나와의 싸움입니다. 저는 처음에 그냥 포기할까 생각했어요 공부를 하다 보니 중국에 10, 15년 살다 오신 분도 많으시고 그런 분들이 한중 번역한 걸 볼 때면 정말 좌절감이 들었습니다. 아무리 노력한다 해도 그 세월은 이길수가 없으니까요.. 하지만 끝까지 스스로를 믿고 하루하루 공부하다 보면 어느새 성장해 있는 나를 발견하실 겁니다.

    나 말고 누가 돼?라는 마인드로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떨어지면 뭐 하지..’라는 생각을 하는순간 부정적이게 되고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그러니까 끝까지 나 자신을 믿고 하루하루 성실하게 보내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좋은 결과 있으실 겁니다. 기회는 준비된 자에게 온다는 말에 정말 공감 합니다.

     

    그리고 민화쌤, 유안쌤, 소봉쌤, 동지쌤, 그리고 초반에 수업 들었던 민형쌤 재인쌤! 알려주신 꿀팁들 안 잊어버리고 두고두고 써먹을게요☺️ 수업 재밌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