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OME > 어학원 > 커뮤니티

    제목 [경찰외사] 2022년 경찰외사 합격자 조OO 작성일 2022-06-21
    글쓴이 조OO 조회수 588

     

     

    우선 합격수기 작성에 앞서 한민화 쌤, 장소봉 쌤, 그리고 짧은 시간이었지만 배재인 강사님께도 감사드립니다. 같은 기간 공자아카데미에서 함께 수업을 들었던, 스터디 했던 모든 분께 감사드려요.

     

    1. 간단한 소개

    저는 중국에서 유학 생활을 하고 2020년도 1월에 한국으로 돌아와 취업 준비 중 경찰 외국어 경력 채용에 대한 소식을 접하게 되었습니다. 나름 중국어에는 자신이 있었기 20212월에 짧은 기간 한민화 샘(공자아카데미) 수업을 듣고 2021년도에 도전했지만, 필기에서 떨어졌습니다. 이후로 한동안 번역 관련 내용은 손을 놓고 있다가 정말 마지막으로 한 번만 더 도전해보자라는 마음으로 2022 1월부터 한민화 샘의 수업을 들었습니다. 단어를 하나하나 뜯어서 번역하기보다는 물 흐르듯 속도감 있게 번역하는 데에 주력했습니다.

     

    2. 번역시험

    - 수업에 성실하게 임하기

    아무래도 이번 육경 인원이 적다 보니 뒤로 가면 갈수록 수업을 빠지시거나 시역연습 참석 안 하시는 분들이 많으셨어요. “시역 한 두 번 빠지는 게 뭐 대수야?” 하실 수 있겠지만 그 하루 이틀이 모여서 실력이 되는 거 같아요. 선생님이 요구하시는 대로 수업에 참여하고 집중해서 듣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 꾸준히 시역 연습하기

    다들 필사, 번역, 스터디 등 여러 가지 방법으로 공부하시지만, 저는 필사보다 시역을 꾸준히 연습했습니다. 저는 중국어 필사가 익숙해서 한국어 띄어쓰기 같은 디테일만 챙기고 시역연습에 집중했어요. 말로 나오지 않는다는 건 그만큼 내가 잘 모르거나 헷갈리는 부분인 거예요. 저는 그럴 때마다 눈으로 보고 입으로 말하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한민화 선생님께서 자료를 많이 주시는데 그 자료 전체를 다 최소 한번은 눈으로 입으로 시역했습니다. 꾸준함이 살길이에요.

     

    - 필기 정리는 필수

    저는 수업 때 다른 분들 시역을 들으면서 내가 생각하지 못한 좋은 표현이 있으면 적어보고, 수업 후에 항상 정리했습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한 부분이 아닌가 싶어요. 다양한 표현을 알고 있어야 속도감 있는 번역이 가능합니다. 나중에 일주일 정도 남았을 때, 정리해 놓은 필기를 보면서 시역을 하니까 우왕좌왕하지 않게 되더라고요.

     

    - 필기시험 당일 : 저는 가는 길에 제가 정리했던 필기 하나만 들고 갔습니다. 시험 전날 새로운 단어 본다고 외워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저는 전날부터 당일에도 정리했던 필기 위주로 헷갈리는 중국어 표현을 복습했습니다. 그리고 중요한 점은 종이로 된 자료 가져가세요!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는 미리 가두어 가기 때문에 종이 자료 없으면 시험 전까지 자료 없이 계셔야 해요;

     

    4. 회화 시험

    이전에 번역 시험 준비했을 때 하던 시역 연습이 빛을 발했던 것 같아요. 제가 생각하는 한국어를 중국어로 막힘없이 말하는 연습을 하다 보니 그저 예상 질문만 생각해갔어요. 이전에 간단한 질문을 했었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다양한 주제의 문제를 물어보고,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의 대처 방법, 어떤 분야에 대한 관련 정책 등을 중국어로 물어봤어요.

     

    5. 체력

    - 1,000미터는 다들 만점 받는다고 하는데 그건 평소에 달리기하신 분들이 하시는 말씀이에요... 저도 필기시험 준비 시작한 1월부터 최소 일주일에 4번은 나가서 6-7킬로씩 달리기해서 만점 받을 수 있었어요. 290초 이내로 들어오는 거 평소에 달리기 하지 않으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워요.

    - 팔굽혀펴기랑 윗몸은 전문 기계로 계수하기도 하고 하는 요령이 있어서 몇 번이라도 체력학원 가보시는 거 추천드립니다. (저는 작년에 3주 정도 조작법 익히러 갔었어요)

    - 100미터는.. 스타트 연습해보기. 그리고 절대 너무 전속력으로 연습하지 않기가 중요합니다. 햄스트링 다치면 2주는 아무것도 못 해요.

    - 악력은 팔굽혀펴기하면서 많이 올랐어요. 평소에 수시로 악력기 잡고 오래 힘주는 연습이 많이 도움이 되었습니다. (매달리기 악력기 필수)

    - 체력시험 당일 : 고기로만 아침 먹고, 에너지바랑 이온 음료 챙겨갔습니다. 오전에 약력, 팔굽, 윗몸 보고 나서 오후에 달리기 보는데, 중간에 텀이 엄청 길어요. 충분히 몸 푸시고 점심은 과하게 드시지 않는 게 더 도움이 됩니다.

     

    - 정말 평소에 열심히 하는 게 중요합니다. 체력도 일부이기 때문에 사실 다른 사람이 몇 점 받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다른 부분에서 채울 수 있는 부분이니까요. 필기 준비하시면서 틈틈히 체력관리 꾸준히!

     

    6. 최종면접(한국어 면접)

    저는 체력학원을 다니지 않아서 스터디를 찾을 수 없어서 개인으로 준비했습니다. 면접학원 따로 다니지 않았구요. 시중에 면접책 구매해서 끝없이 연습했습니다. 혼자 준비했기 때문에 뭐라 말씀드리기가 힘드네요. 그저 주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상대방의 얼굴을 보고 자신있게 내 의견을 말할 수 있는 연습을 끊임없이 했습니다.

     

    7.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

    미리 걱정하는 편이라 매번 합격 수기를 찾아보면서내가 진짜 할 수 있을까라는 걱정이 앞섰는데... 이런 제가 합격 수기를 쓸 수 있어서 아직도 실감이 나지 않습니다. 이 과정에서 묵묵히 저를 지원해주시고 응원해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중국어 공부도, 체력도, 면접을 준비하는 순간에도 내 자신을 성장시키는 과정에는 아픔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정말 준비하는 긴 시간동안 쉽고 수월했다고 느꼈던 순간이 없었지만, 그 아픔을 견뎌내는지 포기하는지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의 방법은 그저 참고용이에요. 나만의 방법을 터득하셔서 힘든 수험 생활이 아니라 한 단계씩 이루어 나가는 수험 생활하셨으면 좋겠어요!!